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전승일 <사이언스타임즈> 과학융합예술 컬럼 연재

공지사항

by 미메시스TV 2019. 2. 26. 18:07

본문

 

 

 

 

한국과학창의재단 <사이언스타임즈>

전승일 '과학융합예술' 컬럼 연재 (2019~2021)

 

 

1회차 : 도구 발명 역사는 예술과 함께였다

 

2회차 : 예술이 결합된 기계 장난감

 

3회차 : 미래를 내다본 150년 전 과학소설

 

4회차 : 고대 그리스의 움직이는 기계장치 '오토마타'

 

5회차 : 일본 전통 과학기술과 오토마타

 

6회차 : 위트와 풍자가 넘치는 '기계만화' 

 

7회차 : 현대미술로 발전한 기계 '키네틱 아트'

 

8회차 : 미국의 과학 잡지와 휴고 상(賞)

 

9회차 : 최초의 영화, '애니메이션'의 탄

 

10회차 : 영화의 역사에 바치는 애니메이션 오마주

 

11회차 : 철학적 미적 이상을 담은 '오토마타'

 

12회차 : 과학과 미술의 만남 '카메라 옵스큐라'

 

13회차 : 자연과 수학, 그리고 예술의 융합

 

14회차 : 우리나라 전통 민속극에 등장하는 '오토마타'

 

15회차 : 오토마타로 재탄생한 고구려 벽화

 

16회차 : 동양 오토마타의 원조 '지남차'

 

17회차 : 공공미술로 진화하는 오토마타

 

18회차 : 조선의 만능 과학예술가 '최천약'

 

19회차 : 오토마타로 부활한 '죽안거마'

 

20회차 : 정약용의 거중기, 오토마타로 재탄생

 

21회차 : 과학과 미술, 서양과 동양의 만남

 

22회차 : 뇌과학과 신경세포, 예술이 되다

 

23회차 : 미술에 담아낸 기계공학적 상상력

 

24회차 : 영상 기술의 발전과 사진의 탄생

 

25회차 : 상호작용하는 과학과 예술의 융합

 

26회차 : 목조각 인형과 오토마타의 만남

 

27회차 : 수학적 원리, 예술로 확장하다

 

28회차 : 예술과 기술의 융합, '바우하우스'

 

29회차 : 실험 애니메이션에 담긴 반전(反戰)의 메시지

 

30회차 : 페이퍼 오토마타 작가 '크랭크버니'

 

31회차 : 옵티컬 일루전과 키네틱 아트의 만남

 

32회차 : 현대 영화미학의 새로운 창조자

 

33회차 : 산업사회의 오브제, 예술로 확장하다

 

34회차 : 영화 언어의 창시자, '조르주 멜리에스'

 

35회차 : 시각예술로 표현된 '기계의 시대'

 

36회차 : 실험 애니메이션의 선구자, '오스카 피싱거'

 

37회차 : 최초의 SF 영화 '메트로폴리스'

 

38회차 : 움직이는 조각, 과학예술의 선구자들

 

39회차 : 사회비판적 포토몽타주, 존 하트필드

 

40회차 : 이슬람 제국의 과학기술과 오토마타

 

41회차 : 19세기 과학기술과 파리 세계 박람회

 

42회차 : 르네 랄루 감독의 SF 애니메이션

 

43회차 : 균형 잃은 삶을 다룬 실험 다큐멘터리

 

44회차 : 오토마타와 키네틱 아트의 새로운 장

 

45회차 : 다큐애니메이션 '홀로코스트의 아이들'

 

46회차 : 정신의학과 예술의 만남 '리빙 뮤지엄'

 

47회차 : 20세기 예술혁명 '플럭서스'

 

48회차 : 현대 미디어 아트의 전진기지 'ZKM'

 

49회차 : 기계생명체의 창조자 '테오 얀센'

 

50회차 : 과학과 예술의 실험적 융합 'E.A.T.'

 

51회차 : 영국 오토마타 그룹 CMT와 상상력 발전소

 

52회차 : 디지털 아트의 선두주자 '팀랩'

 

53회차 : 공동체 예술 '인사이드 아웃 프로젝트'

 

54회차 : 윌리긱 아트의 대가 '볼리스 심슨'

 

55회차 : 현대 과학예술로 진화한 3D 조에트로프

 

56회차 : 코로나19 시대, 행동하는 미술가들

 

57회차 : 애니메이션과 다큐멘터리의 융합

 

58회차 : 기계공학과 운동예술의 교차점, '아서 갠슨'

 

59회차 : 과학으로 그림을 그리는 '신인상주의'

 

60회차 : 실험 영상의 개척자 '렌 라이'

 

61회차 : 유전공학으로 탄생한 새로운 예술

 

62회차 : 현대 뉴미디어 아티스트 '모리스 베나윤'

 

63회차 : 상호 대화형 기계 예술가 '다니엘 로진'

 

64회차 : 과학예술, 옵티컬 아티스트 '빅토르 바자렐리'

 

65회차 : 과학기술을 현대예술로 승화한 '라파엘 로자노헤머'

 

66회차 : 가상현실과 GPS 정보, 예술로 만나다

 

67회차 : 인공 생명과 인터랙티브 아트의 융합

 

68회차 : 운동하는 빛과 색 '라이트 아트'의 세계

 

69회차 : 인간의 지각과 과학기술을 연결하는 예술

 

70회차 : 수학적 원리의 예술적 확장 '신조형주의'

 

71회차 : 코로나19 시대의 언택트 미술 감상법

 

72회차 : 뮤직 애니메이션으로 그려낸 현대사회 

 

73회차 : 러시아 혁명기 아방가르드 예술운동

 

74회차 : 기계문명의 미학적 가능성을 제시한 '페르낭 레제'

 

75회차 : 현대 건축의 아버지 '르 코르뷔지에'

 

76회차 : 픽실레이션 애니메이션 '루미나리스'

 

77회차 : 혁신적인 음악 기계 '마블 머신'

 

78회차 : 과학기술과 디자인의 융합 '존 마에다'

 

79회차 :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'골란 레빈'

 

80회차 : 수학적 아름다움, 프랙털 아트의 세계

 

81회차 : 생물학과 예술의 만남 '바이오 아트'

 

82회차 : 네틱 아트의 거장 '알렉산더 칼더'

 

83회차 : 스톱 모션 애니메이션의 탄생

 

84회차 : 시카고 공공미술을 대표하는 '크라운 분수'

 

85회차 : 문학과 역사, 미디어 아트를 만나다

 

86회차 : 현대 초현실주의 사진가 '에릭 요한슨'

 

87회차 : 컷-아웃 애니메이션의 대가 '유리 노르슈테인'

 

88회차 : 빛과 색채의 연금술사 '이슈 파텔'

 

89회차 : 항공사진으로 담아낸 인간과 자연의 공존

 

90회차 : 풍자 애니메이션의 거장 '브루노 보제토'

 

91회차 : 가상과 현실의 미디어 아트 '제프리 쇼'

 

92회차 : 현대 SF 소설의 거장 '아이작 아시모프'

 

93회차 : 금속공예 키네틱 아티스트 '밥 포츠'

 

94회차 : 에세이 영화의 선구자 '크리스 마커'

 

95회차 : 혁신적인 미디어 아트 그룹 'ART+COM'

 

96회차 : 인터랙티브 사운드 설치미술 '데이비드 로크비'

 

97회차 : 공공미술 속의 증강현실(AR) 기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관련글 더보기